한국연안방재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최신 지구온난화 등 전 지구적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으로 해수면 상승과 태풍의 강도 및 발생빈도의 증가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 및 전 세계 연안국에서 파괴적인 고파랑 및 태풍해일등의 연안재해 현상이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안재해 현상에 기인해서 연안구조물과 시설물의 파괴·유실, 해안침식, 침수범람 등의 연안재해 피해 규모가 대형화 추세에 있고, 각국에서는 이러한 연안재해 피해의 저감기술 개발과 대응방안 마련에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 설립된 한국연안방재학회는 '풍요로운 연안, 안전한 해안'을 모토로 지구기후 변화에 따른 연안재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다 학문의 기여를 통한 학문발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산·학·연이 공동 참여하는 포괄적 의견교환의 장을 지속적으로 조성함으로써 연안재해로부터 연안을 안전하게 보전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 대응방안 마련을 통하여 국가 경제성장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보호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와 우리를 둘러싼 국내외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사회적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여 우리 학회가 연안방재를 위한 기술개발과 발전을 도모하고, 국내 연안방제에 관련한 현안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연안방재 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 발전과 성장을 계속해 온 한국연안방재학회가 연안방재 전문학회로 국내외로 위상을 높이면서 국가 연안방재 활동의 중심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과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가 연안방재기술의 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연안방재학회 회장 박광순